독서 노트/도서리뷰(문학)

7. 마흔,부부가 함께은퇴합니다-김다현

정라시 2024. 6. 2. 08:47

 

<5년 만에 40대 조기 은퇴에 성공한 금융맹 부부의 인생리셋 프로젝트>

 

 

다들 여행지에 가서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이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곳에서 여행 일정에 구애 받지 않고, 여유롭게 원하는 만큼 머물고 싶다.'

 

여행을 좋아하는 기획자 아내인 저자와 개발자 남편, 이 부부는 40대 조기은퇴를 위해 5년 동안 스프레드 시트에 자산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여 조기은퇴에 성공한다.  좋아하는 여행을 여유롭게 하기 위해 그리고 인생이라는 여행을 여유롭게 즐기기 위해서 말이다.

 

 

이 책을 보면서 이른 은퇴가 불가능한 이야기만은 아니겠구나는 생각을 했다. 물론 이 저자 부부는 아이가 없어서 좀 더 쉽게 빠른 은퇴를 한 것 같지만 아이가 있어도 조기 은퇴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도 불확실성이 가득한 인생에서 우리 부부 말고 책임져야하는 다른 생명이 하나 더 있을 때 은퇴를 결정하기는 아무래도 어려울 것이다. 이런 선택은 각자의 상황에 따라 각자의 몫이니까.

 

 

하고 싶은 일들로 하루를 가득 채우는 삶, 낯선 곳에서 한달살이를 하며 여유를 즐기는 모습을 보며 잠시나마 이른 은퇴를 상상하며 행복했다. 현실적으로는 나는 연봉이 높지 않고(이건 핑계겠지만), 물욕도 많고, 소득이 없는 생활이 불안해서 이른 은퇴는 못할 것 같다. 그냥 적당히 회사다니면서 갖고 싶은 걸 사고, 저축도 일정 비율 하면서 일할 수 있는 나이대에 일을 해두는 게 내 인생에서는 행복일 것 같다. 앞으로 노후가 길어지니까 은퇴의 삶은 그 때 즐기지 뭐. (이른 은퇴가 아니어도 앞으로 일을 하지 못할 노후를 대비해서 자산 포트폴리오를 계획 해야겠다는 생각은 들었다.  ) 

 

   

 

현실적으로 내 삶에 변화를 준 책은 아니지만, 이렇게 사는 삶도 있구나하며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생각을 조금만 바꿔도 다른 인생 길이 펼쳐진다. 그래서 다양한 삶이 담긴 에세이를 읽는 걸 좋아하게 되었나 보다. 

 

 

책 날개에 보니까 한겨레 출판에서 재미있는 책들을 많이 낸 것 같다. <오늘 밤은 굶고 자야지> 재미있게 읽었는데.. 다른 책들도 전부 읽어보고 싶다.

 

 
마흔, 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
‘가진 돈’이 많아서 가능했다? No! 현실적인 저축과 생활비 계획만으로 취미, 여행, 공부까지 누리는 조기 은퇴를 실현했다! Yes! 모두가 도전할 만한, 생활밀착형 직장은퇴 프로젝트 대공개! 금융맹 부부의 좌충우돌 경험담, 5년간의 쓴맛단맛 에세이 막연한 조기 은퇴를 실현 가능한 플랜으로 만들어줄 ‘친절한 은퇴 예행연습 파트너’ 이 책은 마흔에 은퇴하기로 결심하고, 그 꿈을 단 5년 만에 실현한 어느 부부의 이야기이다. 결혼 전에는 모은 돈도 거의 없었던, 오로지 일만 열심히 했던 평범한 직장인 부부가 ‘조기 은퇴 부부’가 될 수 있었던 방법과 과정을 7단계 에피소드로 보여준다. 은퇴를 준비하면서 시시때때로 맞닥뜨리게 되는 ‘불안’을 어떻게 다스렸는지부터 재테크를 모르던 부부가 현실적인 자금계획과 마련은 어떻게 했는지, 직장 상사와 부모님에게 ‘은퇴 커밍아웃’은 어떻게 했으며 은퇴 후 시간을 무엇으로 보내고 있는지 등 파이어족들이 재정적, 심적으로 염려할 만한 주제들에 ‘생활밀착형 에세이’로 답한다. ‘조기 은퇴를 하려면 몇십억쯤 필요하지 않을까?’ ‘막상 은퇴하고 후회하면 어떡하지?’ 막연하게 불안감을 느끼는 이들에게 이 책은 친절한 ‘은퇴 예행연습’ 파트너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
김다현
출판
한겨레출판사
출판일
2021.07.26